출산축하금 지급 정보,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소소하지만 넉넉한 행복 '소넉행'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출산축하금 정보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합계출산율이 2년째 OECD 중 꼴찌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인구가 줄어드는 과정에 접어들었다고 합니다.

합계출산율은 0.92명으로 최저를 기록하고 있으며, 출생아 수는 30만 명대에 간신히 진입한 정도입니다.

또한, 출산 연령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어려운 현실을 반영하는 듯하네요.

 

 

정부에서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수년 째 백조 단위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효과가 없는 듯하네요.

이런 출산율 감소로 인한 인구 감소는 향후 생산, 소비 등 경제적으로 엄청난 악형 향을 초래할 수밖에 없어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나 개선되지 않고 있어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지자체에서 출산축하금 및 육아 기본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올해(2020년) 첫째를 낳았을 때, 가장 많은 출산축하금을 지급하는 곳은 강원도로 무려 1,44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광역 지자체 기준으로는 충남 240만 원, 세종 120만 원, 인천 100만 원 경기 50만 원 지급 예정이고요!

기초지자체의 경우 경북 봉화군이 700만 원 지급, 경북 울릉군 690만 원 지급, 경북 울진군 610만 원 지급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 강원도의 경우 아동을 둔 모든 가정에 육아 기본수당을 지급합니다. 이 육아 기본수당은 월 30만 원씩 48개월 간 지급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다섯째 이상의 다둥이 출산자에게도 여러 혜택이 돌아가는데요.

강원의 경우 다섯째 이상 출산축하금으로 1440만 원, 대구 410만 원, 제주 260 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충남의 경우 행복키움수당을 받을 수 있는 등 각 지자체마다 출산 관련 지원이 다르므로 꼼꼼히 잘 챙기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지자체별로 출산축하금이 얼마인지는 '우리 동네 출산축하금'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역 설정 및 출산 자녀수를 선정하면 손쉽게 지원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는 각 시도별로 지원현황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각 지차체의 제도들이 출산율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그래도 자녀를 양육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그리고 국가적인 노력으로 출산율 극복을 위한 각종 정책에 대한 고민과 실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출산축하금 지급 정보,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조회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포스팅을 잘 보셨다면, 글 하단에 있는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