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테라 키우기] 가정에서 몬스테라 손쉽게 수경재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소소하지만 넉넉한 행복 '소넉행' 블로그 입니다.

 

지난번에 공지정화 식물 몬스타라 키우기에 대해 포스팅 한 적이 있는데요.

 

2018/10/02 - [리뷰]초보자도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 식물 '몬스테라' 키우기

 

이번에는 가정에서 몬스테라 손쉽게 수경재배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고자 해요.

 

몬스테라수경재배

 

인터넷, 유튜브로 몬스테라 수경재배하는 방법을 찾아서 공부한 뒤, 직접 실천해본 후기 공유할게요!

 

가정용식물

 

우리집 화분 4총사 모습입니다. (현재는 스투키가 포함되어 5총사)

왼쪽부터, 난, 몬스테라 2개, 드라코 인데요.

 

난과 드라코, 그리고 최근에 온 스투키도 잘 자라고 있지만 눈에 띄게 폭풍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우리집 몬스테라!

 

사진에서 두번째에 있는 몬스테라는 분갈이를 한 번 해줬더니 엄청 잘자라네요.

 

몬스테라

 

몬스테라가 이렇게 새순도 돋으며 건강하게 자라주니

정말이지 식물키울 맛이 나더라구요. ㅎㅎ

 

인테리어 효과에 공기정화까지 해주니 식물의 매력에 홀딱 빠져버렸습니다.

 

 

키우던 몬스테라 새순이 본래 있던 잎들보다 훨씬 크게 자라는 현상이 있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처음에 왔을때보다 화분이 작아보이네요.

 

공중뿌리

 

게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몬스테라 줄기 안에서 공중뿌리가 나오기 시작했어요.

공중뿌리도 꽤 빠르게 길어지는 현상이 있더라구요.

 

몬스테라

 

게다가 다른 한 녀석은 줄기의 줄기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서인지 완전히 누워버리는 현상이 발생했어요.

 

본래 몬스테라는 빛의 방향을 따라서 줄기가 눕기도 하는데, 빛의 반대방향으로 화분을 돌려도 줄기가 일어나지 않더라구요.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결국 몬스테라 일부 줄기를 수경재배 하기로 마음먹었어요!

 

다이소화병

 

먼저 수경재배할 화병을 사기위해 다이소에 들렀어요.

다이소에서 화병으로 쓸만한 컵들이 2,000원~5,000원 정도의 가격에 진열되어 있더라구요!

 

무엇보다도 수경재배할 몬스테라 크기가 화병에 잘 맞아야 할테니 화병사러가기전에 크기 계산 잘 하셔야 겠습니다. 

 

화병

 

화병

 

화병 근접샷 입니다.

크기, 종류들이 다양하죠?!

전 3종류의 화병을 구매해서 다시 집으로 돌아왔어요.

(구매한 화병은 아래 사진 참조)

 

몬스테라수경재배

 

이제 본격적으로 수경재배하기!

기근(공중뿌리)이 있는 아래 부위를 가위나 칼로 자르면 됩니다.

 

자르기 전에 가위나 칼은 소독하면 좋다고해요!

전 안하고 그냥 잘랐다는 ;;

 

몬스테라수경재배

 

같은 방법으로 갈라진 잎도 잘랐어요!

특히 갈라진 잎(우리집 몬스테라 메인 잎) 자를때는 특히나 긴장됬어요!

 

 

이 줄기는 놀랍게도 여름에 새순으로 돋아났던 잎이 2개월 정도 자란 아이에요.

정말 엄청나게 폭풍성장했죠?!

 

수경재배

 

이제 자른 줄기를 화병에 담아줬는데요!

 

수경재배

 

처음에는 이렇게 공중뿌리가 작은 것도 있었는데,

 

몬스테라

 

2주정도 지나자 눈에띄게 뿌리가 자라는 모습을 보였어요!

 

수경재배 시도할때만 해도 성공할 수 있을까 긴장했는데, 뿌리가 자라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놓이더라구요!

 

몬스테라인테리어

 

다이소에서 사온 화병이 몬스테라와 잘 어울려서 우리집 거실 인테리어 역할도 톡톡히 해주고 있는 몬스테라 모습입니다. ㅎㅎ

 

저는 수경재배하면서 1주일~10일 사이에 단순히 물만 갈아주면 되는줄 알았는데요.

물을 갈아주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물을 갈아주기 전날에 수돗물을 받아둔 뒤 갈아주는 노력이 필요하구요. 물을 갈아줄때는 화병에 있는 물을 완전히 다 버리지 말고 조금 남겨둔 상태에서 새 물을 채워줘야 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옳은 방법으로 물 갈아줄게. 몬스테라야..ㅎㅎ

 

식물인테리어

 

몬스테라 잎에는 먼지가 잘 붙기 때문에 먼지를 한번씩 닦아줘야 하는데요.

물티슈가 아닌 일반 티슈에 물을 뭍여 닦아주는게 좋아요.

 

그리고 몬스테라 잎에 분무기로 물을 자주 뿌려주면 좋다고 해요!

 

몬스테라

 

이 몬스테라 뿌리도 폭풍성장하고 있는중입니다.

근데 확실히 저희집 몬스테라는 물보다는 흙에서 자랄때가 줄기에 더 힘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건강하게 잘 자라주고 있음에 감사!

 

 

아! 그리고 수경재배 할 때 주의할 점은 화병 속에 있는 뿌리가 햇볕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안 좋다고 하네요. 이 점 주의 해야겠어요.

 

몬스테라새순

 

수경재배 시작한 지, 3주 정도 지났을 무렵!

작은 화병에서 자라고 있던 몬스테라 새순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이전 포스팅에서도 안내드렸지만 새순은 손으로 만지면 안되요!

 

식물새순

 

말려서 나오고 있는 새순의 모습!

이 새순을 보면서 몬스테라 수경재배 법을 블로그에 포스팅해도 되겠다고 생각했어요.

 

새순이 나온다는 건 잘 자라고 있다는 증거이니 ㅎㅎ

 

몬스테라

 

수경재배를 한 뒤, 처음에 우리집에 왔을 때 모습과 비슷해진 몬스테라 모습!

새순이 많이 돋으면 또 수경재배 해야지~ ~ ㅎㅎ

 

정말 몬스테라는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양파같은 존재입니다. ^^

 

수경재배

 

수경재배가 성공하니 새로운 화분을 얻은 기분이드네요.

앞으로도 식물에 대해 공부하며, 집에 있는 식물 식구들 건강하게 키워야겠어요!

 

이상으로 가정에서 몬스테라 손쉽게 수경재배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게요.

 

잘 보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고맙습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